로스트페이지 매뉴얼

1. 도전 모드의 구성

도전 모드는 총 5개의 난이도가 존재하며, 각 난이도는 5막으로 구성되며, 각 막은 역삼각형 구조의 타일맵으로 이루어져 있다. 5막을 모두 클리어하면 해당 난이도를 클리어할 수 있으며, 다음 난이도가 오픈된다.

도전모드를 시작하기 전, 로비 혹은 난이도 옵션이 표시된 창에서, 룬을 장착하고 출발할 수 있다. 룬은 이때 장착하고 나면, 도전 중 변경하거나 추가할 수 없다.

도전모드를 수행하는 도중 플레이어의 HP가 0이 되면 도전이 실패하며, 새로 도전하는 경우 처음부터 시작하게 된다. 새로운 도전은 모든 컨텐츠가 랜덤하게 결정되어, 기존 도전과 다른 상황이 제공된다.

2. 각 막의 구성과 타일맵

타일맵의 최상단은 보스 타일이며, 보스 타일에서 보스를 처치하면 다음 막으로 넘어갈 수 있다. 보스 처치시 모든 HP를 회복한다. 1막에서 5막으로 갈수록 타일맵은 점점 넓어진다. 플레이어는 타일맵 위에서 언제든지 인접한 타일로 이동 할 수 있다 (물론, 뒤로 갈수도있다). 다만 타일맵 하단에서부터 검은 안개가 올라오며, 검은안개는 최대체력 10%의 피해를 플레이어에게 준다.

3. 타일의 종류

지도 우하단의 ?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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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각 타일에 대한 상세 설명이다.

전투타일 - 몬스터가 등장하는 타일이다. 전투 승리시 골드와 마법진을 얻을 수 있다.

사건타일 - 사건이 일어나거나 몬스터가 등장한다.

호수타일 - 체력을 회복하거나 최대체력을 늘릴 수 있다.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강화를 하거나 분해를 할 수도 있다.

동굴타일 - 반대편 동굴로 바로 이동하거나 가만히 있을 수 있다. 이동을 선택한 경우 즉시 이동이 이루어진다.

상점타일 - 마법진 강화, 유물 구입, 마법진 분해를 할 수 있다.

엘리트타일 - 엘리트 몬스터가 등장한다. 엘리트몬스터는 일반몬스터보다는 강하고, 보스몬스터보다는 약하다. 전투 승리시 골드와 마법진, 그리고 유물을 얻을 수 있다.

보스타일 - 보스 몬스터가 등장한다. 전투 승리시 골드와 마법진, 그리고 유물을 얻을 수 있다. 3막과 4막의 보스는 "보스급 마법진"을 보상으로 준다.

4. 게임의 핵심 자원 - 마법진, 원소, 유물

마법진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마법. 마법진을 획득하면 해당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마법진을 사용할때는 마법진에 적혀있는 원소들이 소모된다. 현재 원소가 부족하면 사용할 수 없다.

마법진의 종류

마법진은 공격, 방어, 보조, 지속 마법이 있다. 공격, 방어, 보조 마법은 액티브 스킬로서, 사용하는 순간 효과가 발동되며, 지속 마법은 패시브 스킬로서, 사용한 이후 조건을 만족할때 알아서 발동된다.

원소

마법진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마법. 불 (빨강), 물 (파랑), 흙 (노랑), 공기 (보라)의 원소가 있다. 마법진을 소지하는 것에 의하여, 마법진에 적힌 원소들을 동시에 소지하게 된다. 마법진이 분해되거나 소멸되는 등 없어지면, 원소들도 더이상 소지하지 않는다.

불 원소 - 빨간색 정사면체 모양의 원소로, 공격 마법은 1개 이상의 불 원소를 소모한다. (마법진 강화시 소모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물 원소 - 파란색 정이십면체 모양의 원소로, 방어 마법은 1개 이상의 물 원소를 소모한다. (마법진 강화시 소모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흙 원소 - 노란색 정육면체 모양의 원소로, 보조 마법은 1개 이상의 흙 원소를 소모한다. (마법진 강화시 소모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공기 원소 - 보라색 정팔면체 모양의 원소로, 지속 마법은 1개 이상의 공기 원소를 소모한다. (마법진 강화시 소모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에테르 원소 - 마법진과 상관 없이 소지할 수 있는 원소. 무지개 색상이며, 이 에테르원소는 원소를 드로우할때 드로우 횟수를 차감하지 않는다. 드로우 횟수를 차감하지 않으므로, 드로우 시 에테르 원소가 뽑힌경우에는 결과적으로 무조건 원소를 더 뽑게 되어있으며, 이 때 또 에테르 원소를 뽑으면 또 더뽑는, 원소 드로우의 연쇄효과가 일어난다. 에테르 원소는 뽑히는 순간 불,물,흙,공기 중 하나의 타입으로 랜덤하게 결정된다.

마법진 분해

마법진을 분해하는 것으로, 상점에서 할 수 있다 (사건에서도 가끔 선택지가 존재한다). 마법진을 하나 분해하면 에테르 원소를 하나 얻을 수 있다.

마법진 강화

마법진을 강화하는 것으로, 마법진은 강화 전/후로 나뉘며 강화하면 효과가 좋아지거나 발동 조건이 완화 (원소소모가 줄어들거나 쿨타임이 줄거나 등)된다.

유물

게임 내 아이템으로, 상시적인 효과를 준다. 일반적으로 이로운 효과의 유물이 대부분이지만, 해로운 효과를 갖는 유물도 몇몇 존재한다.

쿨타임

마법진을 쓴 후, 쿨타임 턴횟수만큼 그 마법진을 다시 쓸 수 없다. 쿨타임을 줄이는 마법을 사용하여 줄일 수 있다. 어떤 마법진은 사용시 다른 마법진의 쿨타임을 늘리는 경우도 있다.

소멸

소멸이 적혀있는 마법진은 한번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후에는 마법진이 없어지고, 마법진에 적힌 원소들도 내가 보유한 원소에서 없어진다. 소멸 복구 마법을 통해 소멸된 마법진을 복구할 수 있다.

지속

지속이 적혀있는 마법진은 한번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면 마법진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발동된다. 지속 마법진을 사용한것은 마법진이 소멸된 것은 아니므로, 소멸 복구 마법을 통해 복구할 수 없고, 소멸시 발동되는 효과도 발동되지 않는다.

5. 게임의 핵심 전략

로스트페이지의 도전모드에서는 점점 더 강한 적을 만나게 되며, 적보다 빠르게 성장하여, 적을 압도하여 처치 해야 한다.

빠르게 성장하는 방법은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이 더욱 시너지를 일으키도록 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연타"라는 공격 마법진은 그냥 사용하면 단지 3회의 피해를 주지만, "상처"를 먼저 적에게 적용하고 나서 사용시, 상처만큼의 피해를 3회 만큼이나 추가로 주는 시너지효과가 발생한다. 이런 시너지는 상처 수를 늘리거나, 강화를 통해 연타 횟수를 늘리거나, 연타를 여러장 갖거나 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더욱 증폭될 수 있다.

시너지가 감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공격 마법진과 방어 마법진을 둘다 많이 갖게 되면, 보유한 원소들도 빨간색과 파란색이 골고루 섞여있어, 5개의 원소를 드로우 한다면 반반 섞여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강한 공격마법도 못쓰고, 강한 방어마법도 못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모든 마법진을 다 보유하는 것 보다는, 특정한 방향으로 시너지가 최대가 되도록 마법진의 종류와 수량을 잘 조절 해야한다.

로스트페이지에는 약 200종의 마법진, 약 200종의 유물, 약 200종의 룬과 에테르원소, 플레이어의 기본 스탯들간 무수히 많은 조합이 존재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20종 이상의 주 성장축이 존재하여, 클리어를 위한 특정한 해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플레이어는 다양하게 주어지는 보상을 상황에 맞게 유연하고 적절하게 선택하여 시너지를 최대화 하고 최종 보스를 클리어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