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초
▶원소의 획득
전투에서 승리하거나 사건, 룬을 통해서 마법진을 획득할 때, 획득한 마법진의 비용과 종류의 원소를 함께 획득하게 됩니다.
▶원소 드로우(뽑기)
기본적으로 턴 시작 시 보유한 원소 중 5개의 원소를 뽑습니다. 추가로 마법진이나 유물, 룬을 통해서 추가로 뽑을 수 있습니다.
▶원소 보관
기본적으로 턴 종료 시 사용하지 않은 원소를 2개 까지 다음 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유물이나 룬을 통해서 추가로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설정에서 자동 원소 보관이 켜져있다면, 턴 종료 시 2개 까지 자동으로 보관된 채로 턴이 종료 됩니다.
▶원소 종류
원소의 종류는 총 6가지로 불, 물, 땅, 공기, 에테르, 불순물이 있으며 각각 불은 붉은 사면체, 물은 파란 이십면체, 땅은 노란 육면체, 공기는 보라색 팔면체, 에테르는 무지개색 십이면체, 불순물은 회색 구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에테르 원소
에테르 원소는 뽑힐 때 또 하나의 원소를 추가로 뽑게 됩니다. 에테르 원소가 뽑히면 불, 물, 땅, 공기 네가지 종류 중 무작위로 선택되기 때문에 항상 좋은 결과를 불러오지 않지만, 평균적으로 사용 가능한 원소의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더욱 많은 마법진을 사용하기 위한 밑바탕이 됩니다. 추가로 다른 원소와 다르게 보관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뽑혔을 때 다른 원소보다 먼저 사용됩니다.
에테르 원소는 보스를 처치하거나 사건, 유물, 마법진 분해, 룬을 통해서 획득 가능합니다.
▶마법진 분해
마법진을 분해하면 원소를 얻을 때와 마찬가지로 마법진이 분해될 때 해당 마법진의 비용과 종류의 원소가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마법진을 분해시 에테르 원소를 얻게 됩니다.
▶불순물
불순물은 뽑혀도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마법진 사용을 방해합니다. 적의 디버프나 게임 시작 전 랜덤 디버프를 통해 획득됩니다.
2. 심화
▶소멸과 지속
소멸과 지속 마법진은 사용 시 사용한 전투 내에서만 사라지며 분해와 마찬가지로 소모한 원소도 같이 사라집니다. 단, 에테르 원소로 소멸과 지속 마법진을 사용하게 되면 아직 뽑지 않은 원소 중에서 해당 비용만큼 사라지게 됩니다. (에테르 원소는 전투 내에서 소멸되지 않음, 마법진의 비용에 해당하는 모든 원소를 뽑았을 경우 뽑은 원소가 사라질 수 있음)
▶원소 컨트롤
마법진을 얻을 때 비용 만큼의 원소를 얻는 특성을 이해하면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마법진의 원소 비중을 일부로 높히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공격력을 2배로 만들어주는 마법진인 폭주의 비용이 불 하나, 땅 둘인걸 염두하여 물과 공기의 원소가 포함된 마법진을 피하거나 분해하여 불과 땅의 원소가 뽑힐 확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보유한 원소의 비율 중에서 에테르 원소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질수록 한 턴에 사용 가능한 마법진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마법진을 일부로 포기하거나 비용이 높은 마법진을 분해, 소멸이나 지속 마법진을 먼저 사용하거나, 마법진 강화 시 비용이 줄어드는 마법진을 먼저 강화하는 식으로 비율을 높히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